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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암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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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풍암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본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 ①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 ②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 ③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 ④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 ⑤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학생신분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 ⑥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 ⑦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 ⑧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 ⑨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 ⑩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 ⑪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 ⑫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 ⑬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 ⑭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⑮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 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 ?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 ①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 ②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 ③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 ④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⑤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 ⑥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⑦ 학생은 일체의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 ⑧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 ⑨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 ⑩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 ⑪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 ⑫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 ⑬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⑭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 ⑮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 ?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 ?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8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9조【시설이용 및 환경】
  •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②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0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①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 ②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1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2조【폭력예방】
  • ①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②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즉시 신고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절차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을 따른다.
제13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①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②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③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 ④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4조【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 ②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 ③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5조【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 ②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 ③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 ④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 ⑤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16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 ①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 ②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 ③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7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 ①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 ②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 ③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 ④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 ⑤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절 교외생활
제18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①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여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②학교 교직원 또는 본교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③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④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⑤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⑥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⑦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19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20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②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③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④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 ⑤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⑥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⑦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1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교내에서 휴대전화 및 음향기기(MP3 등)는 학교의 방침(휴대전화 사용에 관한 학생생활 지도 계획)에 따라 관리한다.(단 긴급사항시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②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 ③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4절 시상
제22조【포상】
  • ① 학교의 장은 영역별 우수한 자, 선행 학생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야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 ② 학생 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23조【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24조【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교원인사자문위원회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제5절 학생회
제25조【학생자치활동】
  • ① 학교 구성원으로 공동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과정에 따라 합의하며, 역할을 분담하여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활동을 하기 위하여 전교학생회를 둔다.
  • ② 학교의 장은 전교학생회 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전교 학생회 운영규정을 제정하여 운영한다.

제3장 학생생활 교육

제1절 생활교육
제26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 ①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②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 ③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 ④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⑤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 ⑥각급 학교의 ‘현장체험학습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27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28조【체벌 금지 및 훈육방법】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도구에 의한 체벌
  • ②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 ③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 ④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 ⑤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정신적 본교의 교원이 학생을 지도할 때는 학생 체벌(매, 기합, 기타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금지하되,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훈육 (지벌이나 덕벌), 훈계를 줄 수 있다.
    • 1. 구두주의 및 경고
    • 2. 상담지도
    • 3. 교실에서 분리 조치(타임아웃제)
    • 4. 특별과제부여(반성문 쓰기 등)
    • 5. 벌점 부과
    • 6.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제29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30조【학생 징계】
  • ①학교의 규정 위반 등 학교장이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징계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1. 학교 내의 봉사
    • 2. 사회봉사
    • 3. 특별교육이수
    •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5.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 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 ②학교장이 제①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③학생의 징계와 관련한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이 경우 학교장은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를 구성하여 의견을 들을 수도 있다. 학생지도 및 복지위원회의 구성은 교감, 교무, 학년 생활지도 담당 교사, 보건교사로 한다.
  • ④징계의 기준은 <별표 1>과 같다.
  • ⑤학교장은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의 징계를 할 때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대상 연수, 가해학생과 가해학부모 교육을 실시하고 가해학생에게 징계를 강화할 수 있다.
제31조【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청구】
  • ①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 ②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③학교장은 재심을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4장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제32조【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규정】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설치·기능, 자치위원회의 구성·소집,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분쟁조정, 학교의 장의 의무, 학교폭력신고의 의무, 비밀누설 금지 등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관한 사항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규정」으로 정한다.

제5장 규칙의 개정

제33조【학교생활규정제·개정위원회】

학생생활규정 제·개정은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0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 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 여 임기로 한다.
  •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 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34조【개정안의 발의】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1. 재직 교원1/3 이상의 동의
    • 2. 학생대의원 1/3 이상의 동의
    •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35조【문헌 조사 및 의견수렴】
  •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 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36조【심의 및 결정】
  •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37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2008년)

제53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8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2009년)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4월 2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2010년)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0년 4월 14일 부터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2011년)

제1조【개정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2012년)

제1조【개정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2013년)

제1조【개정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2019년)

제1조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판례,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례, 교육부 및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침 등을 따르고, 그 외에는 생활교육위원회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2조

이 규칙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2019. 07. 23.)

별표 1 - 학생 징계의 기준

학생 징계의 기준 안내
구분 내 용 학교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출석정지
대인
관계
언행이 불순한 학생
타인의 권리와 명예를 훼손한 학생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한 학생
학생다운 행동을 하지 않은 학생
타인의 소유물을 고의로 훼손한 학생
교내
생활
무단 결과, 무단 조퇴를 상습적으로 한 학생
수업 준비 및 태도가 불량한 학생
학교 단체 행사에 무단으로 불참한 학생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을 방해한 학생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방조한 학생
학교의 시설물을 고의로 훼손한 학생
교사 허락 없이 무단 외출한 학생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장난을 한 학생
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을 소지한 학생
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으로 타인을 위해한 학생
사이버
생활
전자기기 사용 수칙을 위반한 학생
음란 폭력 유해사이트에 접속한 학생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한 학생
교외
생활
교외에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교통 및 안전수칙을 불이행한 학생
흡연, 음주, 향정신성 약물을 사용한 학생
학생 출입 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학생
불미스러운 행동으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학교장의 허가 없이 대외행사에 출품, 출연 또는 참가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